• 최종편집 2025-11-18(화)
 

벌써 다음주 8월 초면 110회 총회 임원 입후보 예정자들이 등록해야한다. 이때 이력서를 제출하는데 자신의 학력을 제대로 표시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학력위조(學歷僞造)” 구설수에 오를 수 있다. 학력위조란 “부당한 이익을 위해 자신의 학력을 실제보다 과장하는 행위”를 말한다.

 

B.A.는 학사로 정규대학을 졸업했을 때 받는 학위다. 학사 학위(Bachelor's Degree)는 일반적으로 4년제 대학에서 받는 학위를 의미한다. 문학사(B.A.)는 인문학, 사회과학, 예술 등에 중점을 두고, 이학사 (BS)는 과학, 수학, 공학 분야에 중점을 둔다. 

 

M.Div.는 목회학 석사(Master of Divinity)의 약자로, 신학대학원에서 목회자를 양성하기 위한 전문 석사 학위 과정이다. 주로 목사 안수를 받거나 교회 및 관련 기관에서 사역하기 위한 필수적인 교육 과정을 포함한다. 

 

M.Div.(Equiv.)는 신학 석사 (Master of Divinity)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는 경우를 의미한다. 주로 신학대학원에서 정규 M.Div. 과정이 아닌 다른 과정을 이수했지만, 학문적 내용이나 교과 과정 측면에서 M.Div.와 동등한 수준이라고 인정받을 때 사용된다. 특히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등 일부 학교에서 M.Div. 학위 대신 디플로마 과정을 이수한 경우, M.Div. 학위는 아니지만 동등한 학력으로 인정받기 위해 M.Div. (Equiv.)라고 표기한다. 과거에는 M.Div. 정식 학위 과정 인원이 제한적이어서 디플로마 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이 많았고, 이들을 M.Div. (Equiv.)로 표기했다. M.Div. (Equiv.)는 공식적인 학위는 아니지만, 학문적 수준이나 교육 내용 면에서 M.Div.와 동등한 가치를 인정받는다.  M.Div. (Equiv.)과정을 한 사람이 M.Div.라고 표기하면 학력위조가 된다.

 

M.A.Masters of Arts 라는 뜻으로 보통 인문과학 계열 전공과목에 붙는 학위명이다. 

 

Th.M. 신학 석사로서 MTh 또는 MTheol, 또는 Sacrae Theologiae Magister 약칭 STM으로 기재한다. 이 학위는 특정 교육 배경과 연구 기관에 따라 박사 과정 입학을 위한 전환 학위 또는 단독 최종 학위로 사용될 수 있다. 북미에서 신학 석사(Th.M.)는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에 입학하기 위해 최소 3년의 필수 대학원 과정을 요구하며, 일반적으로 신학 석사 또는 이와 동등한 학위이다.

 

Ph.D.는 철학 박사(Doctor of Philosophy)의 약자로, 학문 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학위를 의미한다. 이는 특정 분야의 연구와 학문적 기여를 인정받아 수여되는 학위로 Ph.D. 또는 PhD로 표기하며, 마침표 유무는 국가별 관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PhD는 특정 학문 분야에서 연구와 학문적 업적을 인정받아 수여되는 최고 수준의 학위로서 학문적 연구와 독립적인 연구 수행 능력을 요구하며, 독창적인 연구 결과를 논문으로 발표해야 한다. 
 

 

D.Min.은 목회학 박사로 독창적인 연구 내용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으며, 목회자가 목회 활동을 병행하면서 취득할 수 있다. 이 학위는 종교적 리더십, 교육, 그리고 목회 학문을 준비하는 박사 학위로 분류된다.

 

Th.D.는 신학박사(Doctor of Theology)의 약자로, 신학 분야에서 연구 중심의 최고 학위이다. 신학 분야에서 학문적 깊이를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학위이며, 주로 목회자나 신학 연구자들을 위한 학위 과정이다. 

 

Honorary Doctorate는 명예박사로서 대학이 자체적으로 평가했을 때, 우리나라의 학술과 문화에 특수한 기여를 했거나, 인류문화 향상에 특수한 공적을 나타낸 자에게 수여되는 것이다. 사회적으로 이바지하거나 대학에서 인정할 만한 탁월한 공적을 세운 이들이 대상이 된다. 명예 박사 학위의 영문 표기는 일반적으로 "Honorary Doctorate" 또는 "Doctor of (Field) (Honoris Causa)"로 표기한다. 여기서 "Field"는 명예 박사 학위를 수여받은 분야를 나타낸다. 예를 들어, 명예 법학 박사 학위는 "Doctor of Laws (Honoris Causa)"라고 표기한다. "Honoris Causa"는 라틴어로 "명예를 위하여"라는 뜻으로, 명예 박사 학위임을 명확히 한다. 명예철학박사는 영문으로 Ph.D honoris causa로 표기해야 하며 이때 Ph.D라고만하면 학력위조가 된다. 

 

학위는 심은대로 거두는 것이다. 심지도 않고 거둘려고 학력을 위조하면 명예를 얻을려다가 패가망신 당할 수도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목회자라면 목회만 잘 하면 되지 부정한 방법으로 명예까지 탐하다 지탄을 받으면 안 된다. 그럼에도 여전히 가짜 박사가 목사들에게 많다니 참으로 통탄할 일이다. 

 

신문사로고1.jpg

 

KakaoTalk_20230718_085629599.jpg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총회임원 입후보 예정자, 학위 기재 주의 사항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